코로나19 팬데믹이 몰고 온 ‘뉴노멀(New Normal)’ 시대는 기독교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교회의 사역과 개인의 신앙을 어떻게 적용해 나아가야 할지, 감염병이 만들어 낸 ‘코로나 뉴노멀’ ‘언택트’ 상황을 어떻게 성경으로 해석할 수 있을까?한국기독교학회가 오는 30일 개최 예정인 제50차 국제·국내 정기학술대회가 좋은 지침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교회 안팎의 일상에 대한 신학적 고민과 새롭게 요구되고 있는 교회의 실천적 과제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될 예정이기 때문이다.10월 30
이화신학공동체는 기독교 신학의 새로운 방향전환을 준비하며 오는 10월 6일과 13일에 학술심포지엄 '전환의 시대: 새로워지는 기독교문화예술과 목회상담'을 개최한다.여성신학연구소, 기독교학과, 신학대학원이 함께 하는 학술심포지엄은 Zoom을 통해 진행한다.강연은 △마리아의 얼굴 : 르네상스 미술을 중심으로(정은진 박사) △교회 건축과 신학(이정구 명예교수) △아둔한 하나님? 치유의 하나님! : 목회상담 관점에서 다시 읽는 욥기(정희성 교수) 의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교회 : CONTOC 연구결과의 목회신학적 분석(박희규 교수)으로
컨콜디아사가 '출애굽기 연구'(윤병상 목사 저)를 출간했다.책 '출애굽기 연구'는 윤병상 목사가 목회 현장과 베델성서 강습회에서 강의했던 출애굽기를 수정, 보완해 하나로 묶은 책이다.컨콜디아사는 "루터의 종교개혁이 500주년이 넘었음에도 여전히 '성서를 덮어놓고' 믿고 있는 개신교의 현실에서 '출애굽기 연구'가 성서를 닫혀져 있는 책(Key Locked Book)이 아니라 '열려져 있는책'(Opened Book)이 되게 할 것"이라며 "성도들의 신앙 성숙에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책 '출애굽기 연구'는 이스라엘은 민족사
강원도 태백시 기독교계가 지난 27일 오후 2시 태백시 예안교회(백창곤 목사)에서 '폐특법 개정 속에서 교회의 역할을 찾는 포럼-강원랜드 개장 20년의 명암과 미래'를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첫 번째 발표는 김태호 위원장(고한사북남면신동 살리기 공동 추진위원회, 강원랜드 사외이사)이 ‘폐특법 개정과 폐광지역의 미래’에 대해 발제했다.김 위원장은 “석탄 증산으로 나라에 보답하라며 광부들의 헌신을 독려하던 정부는 1989년부터 갑자기 에너지 합리화를 내걸고 폐광정책을 추진했다. 그로 인해 지역은 존폐의 위기를 맞았고, 주민은 생활기반이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이 오는 27일 오후 4시 숭실대 창의관 605호에서 제1회 콜로키움 ‘권세열 선교사 이야기’를 개최한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온라인(Zoom ID: 746 237 0807)으로도 함께 진행한다.세미나는 권세열 선교사의 손자인 권요한(John Francis Kinsler) 서울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가 발표를 맡았다.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 권세열(權世烈, Francis Kinsler, 1904~1992)은 42년(1928~1970) 동안 한국에서 선교하면서 평양 숭실대학 교수, 평양 신학교 교수로 활동했으며
한국 이름 ‘강부인’(姜婦人) 혹은 ‘강모인’(姜慕仁)으로 불리는 조세핀 이튼 필 캠벨(Josephine Eaton Peel Campbell) 부인은 1852년 4월 1일 미국 텍사스 주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유년 및 청년기 학업과 경험에 대한 정보는 찾아보기 어렵다. 21세 되는 1873년에 미국 남감리회 목사인 알론조 캠벨(Alonzo M. Campbell, 1842-1885)와 결혼하면서 ‘캠벨 부인’이란 칭호가 생겼다. 캠벨 부부 사이에 1남 1녀가 있었다. 미국 조지아주 버츠카운티 출생인 알론조 캠벨 목사는 남감리회 로스앤
Ⅰ. 들어가는 말우리 선교본부가 은자의 왕국[한국]에 선교 사역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을 때, 중국에서 성공적인 사역을 했던 캠벨 선교사가 그 중요한 선교사역을 조직하는 일에 만장일치로 선택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또한 그녀를 한국으로 부르는 교회의 소리를 들으면서, 그녀는 대답했습니다.“다음 도시로 나아가게 해주십시오. 저는 그 곳에서도 복음을 전파하겠습니다. 그것이 내가 나아가는 이유입니다.”1887년 4월 중국에서 선교의 첫 발을 디딘 캠벨은, 상해(上海)와 소주(蘇州)에서 주목할 만한 적응력을 보이며 언어 연구, 음
근대 전쟁 역사까지 ‘척후 병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했다. 척후 병사는 본진 주력부대가 도착해 전쟁을 끝내기 앞서, 적의 진지에 먼저 가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주로 하는 병사다. 척후 병사는 때에 따라 전쟁의 성격이나 상황에 따라, 즉 적의 전력이 강할 경우 적의 사기를 저하시키기 위한 ‘심리전’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성경에 기록된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전쟁’ 중 여리고성 전쟁에 등장하는 정탐꾼들이 이에 해당된다. 현대 미국의 중동전쟁은 이런 묘미가 없다. 인공위성과 무인기에 의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미국
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이르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25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26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2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28 그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2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
‘신(臣)에게 열두 척의 배’가 있다며 수백 척의 왜선과 싸운 이순신의 조선 해군 전투역사는 세계 전쟁사에서도 길이 남을 자랑이다. 오늘 본문 열왕기상 19장 1절의 기록처럼 ‘400대 1의 갈멜산 전투’에서 엘리야는 당당하게 승리한다. 지금까지도 이 전투는 전설처럼 다가온다. 오늘날 같으면 CNN NEWS, 포털사이트, SNS, 지상파 등 몇 날 며칠 동안 전 세계적으로 보도될 정도의 특종감일 것이다. 그러나 방탄소년단(BTS)급 인기를 누리기도 전에 엘리야는 이세벨 왕비의 사신(使臣)을 만난다.“자기 자신은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
예수님은 평화의 왕으로 오셨습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눅 2:14). 예수님의 설교 가운데 산상설교를 생각해 보십시오.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 5:9).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것은 평화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말이요, 하나님과 같은 성품을 가진 자녀라는 말입니다.오늘 본문은 믿음의 영웅들에 대한 이야기를 써 내려가다가, 모세에 대해서는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그가 어떠한 사람이었는지 증거하고 있습니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사고가 있었습니다. 어느덧 6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때 찢어지는 아픔과 절망 그리고 눈물이 생생합니다. 침몰한 지 4일이 지난, 4월 20일, 그날은 2014년의 부활절이었습니다. 그날 아침, 침몰한 세월호에서 서른한 번째 희생자로 발견된 양온유라는 여학생의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정확한 사실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온유 양의 아버지는 안산의 한 교회 관리인이었고 온유 양은 대학교에 진학해 음악치료사를 꿈꾸는 밝고 총명한 학생이었습니다. 고등학교 1년 때는 학년 대표를 했고 2학년 때는 친구
우리는 당연하게 충분히 예상했어야 했다.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날 때 언론과 방역당국은 실제 감염자 수는 훨씬 많을 것이라 했다. 중국, 미국은 물론 WHO도 그랬다. 최근 10명 미만의 발병률로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커져갈 때도, 그래서 생활 방역으로 전환한다 떠들 때도 무증상 감염자들에 의한 ‘조용한 전파’에 대한 경고는 있었다. “청년이여 네 어린 때를 즐거워하며 네 청년의 날들을 마음에 기뻐하여 마음에 원하는 길들과 네 눈이 보는 대로 행하라 그러나 하나님이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너를 심판하실 줄 알라”(전 11:9).단 우
마틴 루터(Martin Luther)가 이야기하기를 창세기는 우리의 신앙과 교리의 근본이 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창세기를 잘 이해하고 바르게 해석해야 합니다. 많은 이단이 창세기를 자의적으로 해석해서 이상한 교리를 만들어내고 사람들을 현혹합니다. 우리가 창세기에 대한 바른 지식과 신앙이 없을 때, 이단에 현혹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이 말씀하는 하나님의 뜻을 바로 알고 믿음으로 고백할 때 우리 안에 큰 축복이 넘쳐나게 되는 것입니다. 창세기에는 온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질문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물으시고 우리는 그
솔로몬이 여호와의 전과 왕궁 건축을 마치고 솔로몬의 심중에 여호와의 전과 자기의 궁궐에 그가 이루고자 한 것을 다 형통하게 이루니라11 밤에 여호와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사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네 기도를 듣고 이 곳을 택하여 내게 제사하는 성전을 삼았으니12 혹 내가 하늘을 닫고 비를 내리지 아니하거나 혹 메뚜기들에게 토산을 먹게 하거나 혹 전염병이 내 백성 가운데에 유행하게 할 때에13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사 우리로 하여금 깨어 있든지 자든지 자기와 함께 살게 하려 하셨느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10절 역사에서 가장 놀랍고 위대한 사건은 십자가 사건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사건, 즉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이 세상에 오신 사건(요 1:14)도 엄청난 사건이지만 그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는 것은 더더욱 놀라운 사건입니다. 유대 율법에 의하면 십자가에서 죽는 것은 하나님께 저주를 받은 것이기에(신 21:23) 메시아로 오신 분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는 것은 유대인들로서는 절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19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20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21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하사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22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누구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23 요한복음 20장 19~23
제자들이 가서 예수께서 명하신 대로 하여6 나귀와 나귀 새끼를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으매 예수께서 그 위에 타시니7 무리의 대다수는 그들의 겉옷을 길에 펴고 다른 이들은 나뭇가지를 베어 길에 펴고8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무리가 소리 높여 이르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9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성이 소동하여 이르되 이는 누구냐 하거늘10 무리가 이르되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하니라11 마태복음 21장 6~11절 종려주
이스라엘 자손이 아침에 일어나 기브아를 대하여 진을 치니라19 이스라엘 사람이 나가 베냐민과 싸우려고 전열을 갖추고 기브아에서 그들과 싸우고자 하매20 베냐민 자손이 기브아에서 나와서 당일에 이스라엘 사람 이만 이천 명을 땅에 엎드러뜨렸으나21 이스라엘 사람들이 스스로 용기를 내어 첫날 전열을 갖추었던 곳에서 다시 전열을 갖추니라22 이스라엘 자손이 올라가 여호와 앞에서 저물도록 울며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내가 다시 나아가서 내 형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올라가서 치라 하시니라23 그 이튿날에 이스라